플랫

PIPC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랫 UI

플랫('flat')은 다커('docker') 활용을 돕기 위해 PIPC에서 개발 하고 있는 웹GUI로 현재 일반 서버 H/W인 amd64는 물론, 라즈베리파이 같은 ARM기반 SBC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사 제품과의 차이점은?[편집]

짧은 답을 먼저 드리면, Portainer 같은 일반 다커 관리자들에서 되는 것은 플렛에서 모두 되고, 그 반대는 되지 않습니다. 플랫에서만 되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GPIO, USB, serial, I2C, PiCam/webcam, 등 호스트 장치 연결
  • arm전용 템플릿 (RPi에서는 Portainer의 기본 템플릿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arm vs. amd)

개발이 시작 된 배경은?[편집]

다커 자체가, web/db/proxy/load balancing/security 등,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 운영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다커가 주목을 받는 이유도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세가 되면서 그런것들을 조율하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호스트 서버(메인프레임)로 부터 SW적인 가상 리소스만 할당 받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TCP/UDP 포트나 볼륨, 바인팅 타겟 같은 것들 말입니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의 모든 관리툴들은 그런 가상리소스 매핑에 필요한 인터페이스와 그것들을 위한 내부작업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RPi를 비롯한 SBC들은, 다커 활용에 있어 이 모든것들 위에 더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즉 호스트에 연결된 물리 장치들을 직접 사용(access)하는데 필요한 준비들 말입니다.

가격/덩치는 작지만 개념적으로는 훨씬 더 큰 것이지요. 전통적인 컴퓨팅이 이제 'physical 컴퓨팅'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과 일맥 통하는 이야기 입니다.

활용 방법[편집]

서식 사용[편집]

자주 묻는 질문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