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

PIPC
이동: 둘러보기, 검색
Home icon grey.png   일반 주제 준비물

편집자 주: 2012년에 RPi1을 대상으로 작성된 글로 여기저기 갱신 되어야 할 내용들이 많음


자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라즈베리파이를 받았다!! 근데 막상 준비물이 부족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바라만 본다면 그 보다 더 안타까운 일이 또 있을까요. 해서, 이 글에선 그런 불상사를 예방 하고자 합니다.

필수품[편집]

고화질(HD) TV[편집]

HDTV

HDMI 입력포트가 있는 PC 모니터도 물론 OK! HDMI-to-DVI 젠터를 통한 모니터 연결도 물론 OK! 자체 스피커가 없는 경우 HDMI를 통한 Audio 신호 재생이 불가능니 이 경우 스피커가 필요하겠지요.

HDMI 케이블[편집]

HDMI 케이블

고화질TV와 라즈베리파이의 HDMI 출력단자를 연결합니다. 몇 천원에서 몇 만원까지 가격도 천차만별인데, 성능은 큰 차이가 없다는 테스트 결과도 있네요.

USB 케이블[편집]

Micro USB

라즈베리파이는 마이크로 USB포트로 전원을 받습니다. 일반 USB외장하드의 소비전력기준인 3.5W를 쓰므로, 이것들에 전원을 줄만한 소스이면 그게 PC든 랩탑이든, 스마트폰 충전기든, 아니면 USB포트가 있는 모니터나 TV도 상관이 없겠죠. 오래된 헨드폰 충전기의 경우 5V에서 700mA (=3.5W/5V) 이상을 공급하는지 꼭 확인 해 보세요.

LAN 케이블[편집]

LAN선

SD 카드[편집]

용량은 8GB이상이면 여유있게 쓰지 않을까요. 물론 이것 저것 많은 일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이 용량으로 부족하실 꺼구요, 수량도 하나 이상이 필요합니다. RPi재단에서는 32GB까지 테스트 했고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자세한 호환성 정보는 이곳에 있습니다.


USB 키보드&마우스 VNC 원격데스크탑 등을 설정하기 전까지는 USB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온보드(on-board) USB포트가 두개뿐이니 블루투스 무선키보드/마우스 일체형을 쓰면 포트 하나는 아낄 수 있겠죠.


옵션[편집]

USB 허브[편집]

여러개의 USB 주변장치를 동시에 설치하고자 할때는 USB허브가 필요하죠.

[주의!!] 만일 전력소비가 많은 USB장치를 다수 연결하실 계획이라면 별도 전원을 넣어주는 타입을 구매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USB장비들이 OS등에 붙었다, 떨어졌다,, 귀신처럼 돌아 다닙니다. 으흐흐흫~

스피커[편집]

라즈베리파이에는 3.5mm 오디오잭이 있습니다. 물론 일반 이어폰으로도 대치 가능합니다. 아직 리눅스 ALSA드라이버가 개발중이라 당장 고음질의 컨텐츠를 즐길수는 없네요.

스마트폰 보조전원기(파워팩)[편집]

개인적으로 적극 추천입니다. 일단 무선 USB카드를 잡아주면 이동시 전원만 옮기면 되겠죠. 이 때 라즈베리파이 전원 끄지 않고 옮길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원 안정화 장치나 UPS로 생각하셔도 좋구요.

UPDATE: 일부 소용량 제품에서는 충전모드->베터리모드 전환시, 즉, (충전을 하는 동시에) RPi에 전원을 주다가 충전케이블을 분리하면, 내부 스위칭 동작에 따라 순간 전압강하가 생겨 RPi가 재부팅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대부분 모바일장치 충전용도로 만들어진 제품들이라 특별히 이런 세세한 부분을 고려 할 필요가 없어서 겠지요. (참고: http://www.fanjita.org/serendipity/archives/60-Running-a-Raspberry-Pi-from-batteries.html)

각종 USB 주변장치[편집]

주위에 널린 USB 인터페이스 장치들은 라즈베리파이의 능력을 배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메모리, 웹켐, 무선랜, 사운드, 블루투스, 디지털액자, GPS, 등등.. 자, 책상서랍 제일 밑칸, 잡동사니 상자등에서 몇년째 잠자고 있는 우리 USB형제들을 모두 불러 봅시다.


UPDATE 호환 주변장치 리스트를 항상 먼저 참고하면 시간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http://elinux.org/RPi_VerifiedPeripherals